후지 x100f vs x-t30 고민입니다.

이번에 길게 해외여행을 가는 참에 카메라를 하나 장만하려고 합니다.
제가 사진에는 조예가 없어 비싸지 않은 모델을 중고로 구매하려고 하는데요. 


👽👽최고의 답변👽👽

x100f랑 x-T30과 필름 시뮬레이션 기능 차이는 없을테니 결과물 차이는 구분하기 어렵다고 보는게 낫습니다.

또 x100f 특유의 감성이란게 사진 결과물을 말하는게 아닙니다. 어차피 결과물 차이는 후지 제품들끼리라면 느끼기 어려워요. 다만 카메라 디자인 자체가 x100f가 좀 더 클래식 필름 카메라와 닮아 있죠. 또, 광학식 뷰파인더로 보는 느낌 자체가 x-t30같은 전자식 뷰파인더로 보는 것과는 그 느낌이 다르기에 그런 말을 하는 것 같네요.

다만 x100f는 렌즈 일체형 기종이고, 환산화각로 35mm의 광각렌즈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여행중 풍경이나 여행중 거리나 실내 스냅 촬영 위주면 괜찮은 선택이지만, 좀 더 넓은 광각렌즈를 사용하고자 한다거나 인물을 부각시키고 배경을 흐게 하여 찍는 인물 중심컷 등의 사진을 찍기엔 점 부적합하죠. 즉, 다양한 화각과 느낌의 촬영을 하고자 한다면 렌즈 교환식의 x-t30이 적합하다는 것입니다.

추가로, x100f도 생각보단 컴팩트하진 않습니다.

동일한 비슷한 성능과 급의 다른 브랜드 제품에 비해선 크기가 큰 쪽에 속합니다.

단지 렌즈잉체형이곷 35mm광각이라 렌즈가 많이 돌출되어 있지 않기에 작다고 느끼는 것 뿐이죠.

크기로 보면 후지 xf10이 더 컴팩트할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