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카 사진(조리개 f) 질문드려요.

제가 가진 필름카메라가 홀가135bc인데 가장자리에 좀 어두운 비네팅 비슷한 게 나오는 카메라예요.(1차 어두울까 걱정)
그리고 카메라 셔터속도가 1/125라고 해서 셔터 속도가 빠르면 사진이 좀 어둡게 나올까봐 걱정되어(2차 어두울까 걱정) 찾아봤더니 iso가 높을수록 사진이 좀 밝게 나오는 것 같더라구요... 그래서 켄트미어 iso400 흑백필름을 쓰려고 하는데요!!

조리개 모드?는 f/8(흐린날)이랑 f/11(맑은날) 두 가지가 있던데
Q. f/8을 흐린날에 쓰라고 권장하긴 하는데 맑은 날에 f/8로 해놓고 찍어도 상관없을지, 아니면 너무 밝게 나와서 f/11로 찍는 게 나을지 궁금해요.
Q. f/8로 하고 실내촬영할 땐 실내등 외에 플래시가 없어도 괜찮을까요?

필름카메라로 사진을 찍어본 경험이 일회용 필카 한번밖에 없는데 그 때는 실외에서도 실내에서도 어둡거나 아주 어둡게 나온 사진이 많았어서 괜찮은 사진을 몇 장 못 건졌거든요ㅠㅠ 그래서 이번에 좀 밝게 찍어보고 싶어요. 자세히 답변해주실 사진잘알 선생님 모십니다✨️


👽👽최고의 답변👽👽

해당 카메라는 그냥 F8로 찍으세요.

맑은날, 흐린날 구분해 놓은거 크게 의미 없고, 무조건 F8로 찍는게 낫습니다. 맑은날에도 f8 추천합니다.

f8로 찍어도 엄청 밝게 나오거나 하지 않아요.

어차피 1스톱 차이고, 네가티브 필름 관용도상 크게 차이 나지 않습니다.

만약 필름이 감도 200짜리면 f11로 찍어도 되고, 감도 100짜리먄 f8로 찍으세요.

실내 촬영의 경우 f8로 찍어도 부족합니다.

1/125초의 셔터스피드면 조리개 f1.4도 살짝 부족한 편이거든요. 그러므로 해당 카메라로 실내 촬영하면 무조건 어둡게 나온다 보면 됩니다.

그래서 지금 카메라론 실내 촬영시 플레쉬 필수입니다.

실내 촬영시 감도 400이나 800으로도 부족합니다.

질문과 답변을 친구들과 공유하세요.